인터넷 소호 창업하기
인터넷 직구를 통해 작은 쇼핑몰을 운영하는 창업이 붐이 일고 있다. 그러나 소자본 무역업은 저가 다품목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막상 돈을 벌기 쉽지 않다. 또한 저가품들의 경우 사진과 실제 물품의 품질간의 차이가 있기도 하기 때문에 베테랑들은 반드시 현지 오프라인 시장에서 물품을 확인하여 결정하기도 한다.
소자본 무역업을 창업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사업자 등록 신청서를 작성하는데, 주력 업종을 선정해야 한다. 그리고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은행이나 결제 대행사), 통신판매업 신고서(관할 시군구 경제과)를 제출하면 된다.
그리고 사실상 소자본 무역업을 창업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물품이다.
전통적으로 소자본 무역업에 적당한 물품은 생필품, 유아용품, 의류와 같이 온라인 거래가 활발하고 거래금액이 10만원 미만의 저가품들이 유리하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 창업시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고 무엇보다 자본 회전이 빠르기 때문이다.
수입 물품을 발굴하기 위해 가장 많이 찾는 곳은 바로 중국 최대 도매 시장 <이우> 시장이다. 이 곳은 소위 보따리 장사에 유리한 소량 구매부터 대량 구매까지 다양하게 발주할 수 있으며, 소자본 창업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실제 국내 유통되는 저가품들의 상당수는 이우 시장을 통해 물품이 발굴되고 수입되어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다.
그 외 온라인 거래 시장을 살펴보자.
1. 일본 최대 도매시장 넷시 www.netsea.jp
2. 도쿄 최대 도매회사 에토와르 www.etoile.co.jp
3. 패션 관련 도매 업체 판비넷 : www.fanbi.co.jp
4. 미국 LA 자바시장 : www.fashiondistrict.org
5. 미국 토마스넷 : www.thomasnet.com
6. 멕시코 아바스토시장 : http://ficeda.com.mx
7. 프랑스 최대 농축수산물 도매시장 헝지스 : www.rungismarket.com
8. 독일 액세서리 전문 다완다 : http://de.dawanda.com
9. 폴란드 인터넷 옥션 알레그로 : www.allegro.pl
10. 러시아 최대 인터넷 쇼핑몰 오존 : www.ozon.ru
이들 온라인 거래 사이트를 통해 수입할 상품을 발굴하기 위해 국내 시장의 트랜드를 분석해야 한다. 가장 손쉬운 방법이 옥션과 지마켓과 같은 사이트에서 베스트 셀러 상품을 검색해 보는 것이다. 또한 이들 판매가 시기와 가격등을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대기업, 직구족, 공동구매 등의 상품과 겹치지 않는 불루오션을 찾아야 한다. 여기서 실패하면 그동안의 노력이 모두 허사로 돌아간다.
발굴할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주로 오픈마켓을 통한 거래다. 이 때 판매가를 책정하는데, 수입 단가, 해외 배송비, 관세율, 국내 판매량 등을 고려하여 판매가를 책정해야 한다. 그러나 자신이 발굴한 상품을 이미 판매하고 있거나 유사 상품이 있는 경우 가격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또한 상품 제고에 대한 판매 상품의 철수와 재구매율에 대한 분석도 높이고, 이를 줄이기 위해 시제품을 품목별 관리를 별도로 하는 것이 좋다.